2021 인문학강좌

교육대상

누구나

교육과정

6월 9일부터 30일까지 매주 수요일 총 4회

신청기간

6월 8일까지

교육장소

강서구노동복지센터 교육장/온라인

코로나시대 이후를 준비하는

2021 인문학강좌

- 2021년 6월 9일(수) ~ 6월 30일(수), 매주 수요일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총 4회

코로나시대 이후를 준비하는 2021 인문학 강좌를 준비했습니다.

여전히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백신이 도입되기 시작했고, 코로나 확진자 숫자보다 미세먼지 지수를 확인하는 순간이 많아졌습니다. 누군가는 벌써 완전종식 시기를 예견하고, 코로나를 이유로 먹고 살기 힘들어진 수많은 사람들은 간절하게 종식을 바라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원인을 찾고, 어쩌면 인간의 탐욕에 그 원인이 있을지 모른다며 반성하고,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평등하지 않다고 분석도 하고, 과정에서 드러난 복지 사각지대와 이주민, 소수자에 대한 인식도 점검하고, 그 와중에 인권은 어떻게 지켜야 할지 고민도 하던 코로나 시대의 종식이 어쩌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과연 이렇게 코로나 시대의 종식을 맞이해도 되는 걸까 걱정스럽기 시작했습니다. 뿌옇게 달라진 하늘과 복숭아 꽃을 피우지 못하게 하는 변덕스런 날씨, 이렇게 미워하며 어떻게 앞으로 같이 살까 걱정스런 다양한 이름의 집단들, 대량 실업 시대에 누군가는 과로사를 하고, 이 와중에도 잘 먹고 잘 사는 사람들은 울타리를 견고히 쌓고 있는데 말입니다.

코로나를 이유로 잠시 외면하고 있거나, 코로나를 핑계로 벌어지는 일들을 인지하고 코로나 시대의 종식 이후를 준비해야겠습니다. 비록 서울의 한 귀퉁이, 작은 동네 강의지만 좋은 강사님들을 모시고 고민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강서아이쿱생협과 협업해서 진행하는 2021 인문학강좌입니다~

온/오프라인 동시 강좌이며, 경우에 따라 온라인 강좌만 진행하거나 현장 참여자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2021년 6월 9일부터 30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8시부터 10시
- 온라인:이벤터스웨비나 / 오프라인:강서구노동복지센터 교육장(개화산역 1번출구 인근)

* 1강(6/9(수)) : 능력주의와 공정, 우리는 어떤 세상을 바라는가?
장석준(정의정책연구소 부소장, 전환사회연구소 기획위원)

* 2강(6/16(수)) : 배달로 본 플랫폼 노동
박정훈(라이더유니온 위원장, 「배달의 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 저자)

* 3강(6/23(수)) : 젠더 관점에 기반한 인권 - 인권의 전환이 요구된다
류은숙(인권활동가, 「사람을 옹호하라」저자)

* 4강(6/30(수) : 기후위기를 핑계삼은 녹색분칠 그린뉴딜을 시민과 노동자의 녹색으로!
채효정(후마니타스칼리지 해고강사, 「마스크가 답하지 못한 질문들」 저자)

신청 : https://www.gangseolabor.org/program/join/96

목록으로